ⓒ Encyclopaedia Britannica, Inc.
라오스는 인도차이나의 중심에 위치한 최빈개발도상국(LDC)으로, 2030년까지 녹색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통해 중간소득 개발도상국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2016년 정보, 문화 및 관광 분야에 대한 10년 계획이 시작되었습니다. 라오스의 문화 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중소기업을 포함한 민간 부문의 성장은 밝은 미래를 약속하고 있습니다.
라오스는 식민역사에도 불구하고 다른 국가의 영향으로부터 자신의 문화를 보존해 왔습니다. 불교 문화를 중심으로 고유 문화를 꽃피워왔고, 현재는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손꼽히는 문화관광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라오스의 만화 산업은 여전히 인지도가 낮으며 발전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라오스 만화가 있다는 사실조차 알지 못합니다.
게다가, 라오스의 실력 있는 예술가들은 국내에서 좋은 대우를 해주는 직장을 찾기 어렵기에, 일본이나 다른 나라로 일자리를 찾아 떠납니다. 남아있는 라오스 예술가들은 주로 회화에 집중하며 만화 스타일의 기술이 부족합니다. 라오스의 만화 산업의 낮은 인지도와 많은 인력 유출로 인해, 라오스만의 문화적 창의성과 재능을 가지고 있는 많은 예술가들은 만화가로써 꿈을 펼칠 기회를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Jumpaa Comics는 라오스의 재능 있는 예술가들이 만든 만화 출판을 포함한 다양한 예술 콘텐츠를 제작하는 자립 프로젝트입니다. 프리랜서 예술가들이 그들의 작품을 판매하고 그 작품을 함께 모아 실제 책으로 제작하여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Jumpaa Comics는 B2B와 B2C 두 가지 사업을 운영합니다. B2B에서는 회사의 마스코트나 로고를 예술가의 스타일로 제작하는 등 예술 서비스를 비즈니스에 제공합니다. B2C에서는 Jumpaa Comics은 애니메이션 관객을 위한 맞춤형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인 만화, 만화책, 만화 예술 서적 및 상품 등을 제공합니다.
라오스 예술가들은 탁월한 예술가 자원이지만, 종종 그들의 작품을 선보일 기회나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으로 전환하는 기회가 부족합니다. Jumpaa Comics는 이러한 재능 있는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고 기회를 제공하여 이들이 어엿한 만화가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런 노력은 라오스의 만화와 만화 산업을 혁신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며, 동시에 예술가들이 스킬을 개발하고 선보일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여 예술가와 독자 모두에게 상생적인 상황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Jumpaa Comics는 사회적 영향을 촉진하는데 헌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SDG 4 (우수한 교육)를 위해 Jumpaa Comics는 초급부터 중급자를 위한 만화 아티스트 훈련 과정을 제공함으로써 기여합니다. 또한, Jumpaa Comics는 이벤트와 다양한 예술 활동을 통해 SDG 11 (지속가능한 도시와 커뮤니티)를 지원하여 예술가 커뮤니티를 개선합니다. 회사는 라오스 예술가들에게 적합한 일자리 기회를 제공하고, 이벤트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상인들을 초대함으로써 SDG 8 (적정한 일자리와 경제성장)을 지원합니다. 요약하자면, Jumpaa Comics은 단순히 비즈니스 이상으로, 라오스 예술가를 위한 생태계를 구축하고, 예술 교육, 성평등, 그리고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업입니다.
이들은 다양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특히 생산하는 만화 만들기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새로운 기회를 얻는 것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Jumpaa Comics가 어떻게 만화를 그리고 새로운 만화책으로 만들어냈는지 알리고 있지만, 여러 분야에서는 이들의 프로젝트를 단순히 일본에서 복사한 것이라고 여겨 거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일부 사람들은 만화책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기술적인 그림 그리기나 일러스트에 대한 예술가들의 기술을 충분히 인정하지 않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저작권, 만화기술, 만화 콘텐츠 측면에서 도전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역 사회, 만화 독자, 그리고 다른 영감을 주는 분야로부터 받는 동기부여로 인해 꾸준히 버텨내고 있습니다.
Jumpaa Comics는 이러한 여러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자금이 필요합니다. 작은 회사로서 자원이 제한되고 생산 비용이 높으며 새로운 관객에 접근하기가 어려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더브릿지는 임팩트 기부를 통해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새로운 관객에게 도달하며 독자들을 위해 고품질의 만화를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Jumpaa Comics 대표
폼파냐(Phoumpanya)
“우리는 라오스에서 예술가들의 창의성과 기술을 결합하여 고품질의 만화를 제작하고, 라오스의 만화가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힘쓸거에요.”
라오스 만화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매력적인 만화를 만들 수 있도록 함께 해주세요!